컴맹들의 IT2010. 7. 5. 19:09

다음뷰애드 수익 발표가 곧 발표될 예정 입니다.

수익을 얻게 된 많은 분들에게 축하인사 드립니다.
우선은 블로거로써는 수익도 얻으면서 블로깅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수익구조, 다음뷰랭킹, 베스트 선정 문제 등 여전히 잡음이 많은 것도 사실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6월달에는 달았지만, 현재 7월달에는 내린 상태 입니다.
나중되면 포스팅 간격이 1주일에 1회나 그 이상으로도 될 수 있고,
랭킹오류가 난 것인지 하루에 400등이 떨어졌다가 다시 올라가는 등 이상현상이 있었서 현재는 내렸습니다.

어찌되었든, 정말 다음뷰 애드에 바라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 점이 개선된다면, 다시 다음뷰 애드를 달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바로 저작권 문제 입니다"



지금 다음뷰애드를 통해서 수익을 얻게 되는 상위권 블로거 분들은 물론, 다음뷰를 이용하는 모든 분이 고심하는 문제이죠.

블로그 글을 쓰게 될 때, 사실상 사진이 없으면 글의 이해나 흥미면에 있어서 매우 떨어지게 되는 것이 사실 입니다.
그래서, 언론사의 사진을 무단으로 퍼가는 경우가 상당수 입니다.
이 경우 출처를 밝혀는 것 뿐 만 아니라 해당 언론사에 '사용 요청'을 통한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이를 잘 몰라서, 혹은 알면서도 어기는 상황 입니다.
이제까지는 사진 저작권 문제로 블로거들을 고소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습니다.
사실상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순수 비평-리뷰 등으로 보아서 넓게 이해한 것이죠.
하지만, 이제는 단순 간접수익을 넘어서 직접적 수익을 받게 되는 '상위' 블로거들은 수익을 받는 순간에
영리 목적으로 저작권을 위반한 측면이 매우 강해지기 때문에, 고소 위험에 직면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다음뷰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연예(스타,TV 등)와 시사(정치,사회 등) 블로거는 물론,
자동차, 게임, 영화, 스포츠 등 이에 자유로울 있는 분야는 거의 없습니다.
일부 기자 출신의 블로거, 그리고 음식-여행 등의 블로거를 제외하고는 말이죠.



저 역시 블로그 운영하면서 이 점이 가장 큰 고심하는 부분 입니다. 이미 작성한 포스트들은 조금씩 대체해 나가고 있고, 
직접 찍은 사진이나 '국내외 공공기관' '사진공유사이트' 등을 이용하고 있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보통 글을 작성하는 10~20 분 정도 걸리는데, 사진 이미지를 찾는데 국내외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20~40분이 걸려 버립니다.

언론사와 제휴하여, 다음뷰 애드를 단 블로거에게 '저작권 문제'를 일부 해소하여 준다면
블로거 입장에서는 자유롭게 그리고 신나게 글을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기에
다음뷰 애드를 안 달 이유가 없습니다.
그야 말로 다음뷰는 향후 블로거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는 것 입니다.


제가 다음뷰에게 바라는 희망사항으로 적었지만, 다음뷰 측에서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입니다.
이대로 방치한다면 다음뷰 측도 '법적 책임'에서 그냥 넘어갈 수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전까지는 다른 포털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블로거들을 다 관리할 수 없다는 
현실적으로 인력-비용의 한계를 들어서 '저작권 문제'에서 면책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지금 다음뷰애드구조는
사실상 블로거 기자를 고용했다고도 볼 수 있는, '언론사'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몇 백명 안되는 다음뷰 소속 블로거들이 '저작권 위반' 글을 쓰고 있음에도 돈을 준다면,
언론사에서 블로거는 물론, 다음뷰에게도 법적 책임을 제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보다 더 나은 다음뷰가 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D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