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사회2011. 5. 19. 07:30

자동차 리스 견적과 자동차 리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중에서 실제로 최근에 제가 견적을 보았던 현대자동차 리스가격과 리스가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최근에 리스광고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큰 부담없이 멋진 차를 탄다' 라는 것이 주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무엇보다 "얼마에 차를 탈 수 있는지?" , 즉 가격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하철, 버스 등 공공장소에서 많이 볼 수 있는 A사 자동차 리스광고


우선, 제가 견적을 본 차량은 현대자동차 에쿠스VS500 입니다.
지인(?)의 부탁으로 에쿠스VS500 의 리스견적을 알아보았습니다.




에쿠스VS500 프레스티지는 차량가격은 112,500,000 원 입니다.

이를 무담보, 36개월 리스로 견적을 하였습니다.
과연 월 리스료는 얼마??



A사의 에쿠스 월리스료



B사의 에쿠스 월리스료


에쿠스VS500 프레스티지는 112,500,000 원의 월리스료는 무담보, 36개월 리스조건으로 대략 300만원 내외 입니다.
(보험료 미포함)
4~5곳의 캐피탈사의 견적을 비교하여 보니 이 정도의 금액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캐피탈사에 따라서 월 리스료 가격차이가 50~70만원 차이가 납니다!!!
50~70만원이 별 차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36개월 뒤에는 약 1800~2500 만원의 격차로 벌어지죠.

물론, 캐피탈사마다 고객의 신용, 자산평가가 다를 수 있지만
잘 모르는 고객들을 크게 한번 이용해보고자 하는 면을 부정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도 차량리스를 알아본다고 하니,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의 소개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오히려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의 조건이 최악이었습니다. @.@ 역시 아는 사람이 가장 무서운 것일까요? ;;

결론적으로, 차량 리스를 할 때는 반드시 비교견적을 몇군데에서 받아보시고,
차량리스가격표를 받고 나서도 '가격협의'를 따로 하셔야 합니다.
리스사에서는 리스료 계산이 '계산식' 에 의한 것이라고 하지만, 다들 어느정도 부풀린 가격으로 리스료를 산정하고
남는 금액은 리스사 및 영업사원이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잔존가치란?
리스를 할때 잔존가치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리스기간이 끝나고 나서의 차량인수가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예를 들어서 잔존가치 30%-3000천만원이라고 한다면 리스기간 끝나고 차의 잔존가치가 30%가 남았으며 3000만원을 내면
차를 인수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잔존가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리스가격은 내려가겠죠?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잔존가치를 비율을 조정하게 됩니다.
리스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인수를 하지 않고, 신차를 재리스를 하게 되므로 최대한 잔존가치를 높게 잡습니다.
물론, 잔존가치를 올릴 수 있는 최대한도는 각 캐피탈회사마다 정하고 있습니다.

※ 차량 리스 보증금은?
차량 리스도 '보증금'을 걸고 하게 되면, 집 보증금을 내면 월세가 싸지는 것 처럼
자동차 리스료도 내려가게 됩니다. 차량 리스 보증금은 리스가 종료되면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112,500,000 원 자동차의 월리스료가 약 300만원! 36개월을 내면 차량가격과 맘먹거나 이를 상회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리스는 왜 하는 것 일까요?

첫번째로 절세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를 리스하게 되면, 자산으로 잡히지 않고 리스료가 비용으로 잡히게 되어서
각종 세금 절감 효가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법인(회사)에서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둘째로, 편리성-편의성 때문입니다. 고급차를 많이 타고 다니시는 분들은 차를 자주 바꾸게 되는데,
차를 사게 되면 중고차 처리가 불편하게 됩니다. 차량 리스는 리스사에서 알아서 처리하고, 다른 차로 알아서 바꿔준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차량 리스시 필요서류


지금까지 차량 리스, 자동차 리스의 방법과 리스가격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대략적인 자동차 견적을 보았지만, 실제로는 각자 상황에 따라서 '리스료' 나 '리스조건'은 천차만별 입니다.
차량 리스시 필요서류를 살펴보면, '재산세과세증명서' 같은 재산내역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량고객인 경우에는 리스료가 내려가기도 하고, 재산이 별로 없는 사람은 반드시 보증금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개별적으로 차량견적 및 상담을 받아보시고 결정하셔야 한다는 점,
그리고 꼼꼼히 여러 캐피탈 회사와 비교견적을 통해서 차량 리스를 결정하셔야
최적의 조건으로 리스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