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블로그. 메타사이트.. 블로그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이게 뭘까'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봤으면서도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 버리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신입 초보 블로거를 위한 글로, 중·고수 분들은 읽지 마세요. @.@

 



메타 블로그가 뭘까?



메타사이트, 메타블로그의 정의

메타블로그란 쉽게 말해서 '블로그' 총집합 장소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포털사이트 마다 블로그를 제공해주고 있지만, 보통 자사의 블로그만 볼 수 있죠.
네이버 블로그 홈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만, 다음 블로그 홈에서는 다음 블로그만 볼 수 있는데,
메타블로그에서는 다음, 네이버, 티스토리, 야후, 파란, 싸이월드 등 모든 사이트의 블로그를 볼 수 있는 것 입니다.

블로그가 총집합하여 보다 좋은 글을 볼 수 있고, 기존 미디어와 다른 의견을 볼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블로그간에 경쟁을 통해서 이 메타블로그에 상위 노출되는 블로거는
인기, 영향력, 파급력, 소통, 수익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가입해야 하는 필수적인 사이트 입니다.



메타블로그 이용방법

기본적으로 메타블로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가입을 해서 블로그 등록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 등록을 한번 하면 메타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수동으로 등록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메타블로그에 글을 등록 했다고 해서, 방문자가 반드시 느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 메타블로그에서 활동, 댓글 내지 추천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사람들이 읽지 않으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전업 블로거(블로거가 직업인 분)라면 모를까, 일반인들이 블로그를 통한 많은 활동은 할 수 없지만 
초창기에는 최소한 인사도 하고, 구독(신문구독처럼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구독한다는 뜻)하고, 
추천활동을 해야지만 메타블로그에서 유명한 블로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꾸준하게, 매일매일은 아니어도 1주일에 한번이나 한달에 한번이라도
꾸준히 메타사이트에 글을 보내야 활동성을 인정받습니다. 







개별 메타블로그 소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메타블로그를 위주로 간략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1. 다음뷰(http://v.daum.net/)

현재 메타블로그의 1인자는 명실공히 '다음뷰' 입니다.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활동하는 곳으로, 타사이트 이용자라도 다음뷰 위젯이나 추천창을 퍼가서 자신의 블로그에 달기만 하면
다음 메인-다음뷰 메인에 포스트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뷰랭킹에서 일정 순위 안에 드는 사람에게는 수익을 나누어주는 다음뷰 애드박스라는 것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2. 블로그코리아(http://www.blogkorea.net/), 올블로그(http://www.allblog.net/)

저 역시 블로그 코리아라의 위젯을 사이드바에 달고는 있지만,
사이트 자체가 활발한 느낌은 많이 들지 않습니다. 올블로그 역시 정체된 느낌이 많이 듭니다.
한 블로거의 글이 메인에 여러개 걸리거나, 매우 오래전 글이나 공지사항이 그대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그래도 다음뷰에는 비교할 수 없지만, 메인에 노출시에는 꽤 많은 방문자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3. 위드블로그(http://www.withblog.net/), 프레스블로그(http://www.pressblog.co.kr/)

대표적인 리뷰 메타블로그 입니다. 쉽게 말해서, 수익을 추구하시는 분들을 위한 '리뷰' 블로그 입니다.
체험단을 모집해서 '체험후기'를 작성하거나, 특정 상품 홍보 글을 쓰면 '수익'을 직접 지급하는 형식 입니다.
다만, 블로그를 등록하고 글을 다시 수동으로 등록해야 하는 사이트 입니다.


                                         ▲ 프레스블로그 체험단 모집중인 모습



4. 레뷰(http://www.revu.co.kr/)

레뷰 역시 대표적인 리뷰 블로그 입니다. 상품 체험단을 모집해서 이에 대한 리뷰를 쓰면 돈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레뷰의 독특한 특징이 있으니 '추천'을 받으면 돈을 지급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서로서로 추천을 해주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이는 수익을 위한 분들은 물론, 무엇보다 초보블로거 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 한동안 적은 방문자에 실망하게 되는데,
레뷰를 가입하면 레뷰의 추천구조 때문에 자신이 활동한 만큼 일정 방문자가 유입이 확보가 됩니다.

때문에, 방문자가 목마르신 초보분들은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역시 수동등록 입니다.
주의할 것은 사용할 때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사용해야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레뷰 캐쉬 적립방법



5. 올포스트(http://olpost.com/)

올포스트는 과거 메타사이트 믹시를 개발했던 분들이 나와서 만든 사이트 라고 합니다.
믹시가 잦은 오류로 인해서 많은 이탈자가 생긴 상황입니다.
따라서, 믹시를 가입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믹시보다 올포스트에 가입하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믹시나 올포스트나 빠른 속도와 댓글 달기의 편리성으로 인해서, 블로그 이웃을 만드는데 용이합니다.

올포스트의 특징으로는 칼럼니스트로 선정이 되면, 블로그 노출, 방문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매경(http://mkblog.mk.co.kr/news.jsp)

매일경제 신문에서 만든 메타사이트 입니다. 대부분의 신문사이트들이 자신들만의 블로그만 허용하거나
활성화 되지 않는 것에 비해서, 매경사이트는 그래도 활발하게 운영중인 상태 입니다.






7. 알라딘 창작블로그(http://story.aladin.co.kr/)

이름은 창작블로그라고 되어 있지만, 어느 글이나 송고를 할 수 있습니다.
활발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상당한 방문자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글을 수동등록해야 하는 절차가 '타블로그에 비해서 시간이 걸리는' 복잡함이 있습니다.  



8. 블로그독(http://blogdoc.nate.com/list/)

블로그독은 대형포털사이트인 네이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메타블로그 입니다. 
많이 활성화 되지는 않은 느낌이지만, 네이트 메인화면에 오를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다만, 네이트 메인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사-사회' 분야 등의 글은 없습니다.
문화·연예쪽 이야기를 쓰시는 분이라면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