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사회2010. 9. 11. 12:30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알바는 당연히 과외 입니다. 손쉽고 편리하게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죠.
이 과외를 어떻게 해야 잘 구할 수 있고,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많이 보이는 과외 중개 전단지는 믿고 연락할 수 있는 것 일까요?




가장 좋은 과외 구하기는 자신이 다녔던 학원이나 부모님에게 말해서 과외를 구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과외를 구하면 자신의 집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학생을 구할 수 있다는 장점과
높은 페이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잘만 하면 그룹과외도 만들어서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학원 선생님의 인맥이 넓지 않거나 부모님이 모두 직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힘듭니다.



대학교 과외 동아리 이용하기

편리하게 과외를 구하는 방법은 대학교 과외 동아리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등록만 하면 손쉽게 과외를 구할 수 있고, 어느 정도 높은 페이도 보장이 됩니다. 하지만, 경쟁률이 세다 보니
자신의 거주지역과 먼 지역에서 과외를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개인 전단지 붙이기 

과거에 많이 쓰였던 것이 전단지를 만들어서 붙이는 것 입니다. 최근에도 많이 쓰이고 있지만,
길거리 전단의 경우에는 전문 업체에 의해서 바로 전단지가 제거되고, 아파트에 전단지를 붙이는 경우에는
이제는 5~7만원(아파트 마다 다름) 정도의 돈을 내야 붙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의 거주지역과 근거리 지역에서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과외 사이트 이용하기



요즘은 과외 사이트를 이용한 과외구하기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들 과외 사이트는 먼저 돈을 내면 '과외 선생'의 프로필이 보이거나, '학생' 에게 연락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들어보면 저 페이가 많고,
무엇보다 과외 사이트가 난립하다 보니 제대로 과외를 구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과외 사이트를 이용하실 때는 유명한 1~2개 과외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과외 중개소 이용하기

최근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과외구하기가 '과외 중개소'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요즘 대학가나 길거리를 가다보면 '과외 중개소' 전단지가 정말 많이 보이죠. 
과외 중개소를 통한 과외는 무엇보다 고페이 입니다. 
보통 과외 페이가 50만원이라면 50%가 인상된 가격인 75만원인 과외를 구할 수 있습니다.


                                  ▲ 불만제로에서는 완전히 엉떠리 과외 연결 업체에 대해서 방송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정말 주의할 것이 있으니 바로 과외중개소의 수익구조 시스템 입니다.
과외 연결시켜주는 곳 마다 다르지만, 첫 달 과외비 100%를 중개비(수수료)로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외선생님 입장에서는 그래도 50% 인상된 과외비라서 이를 수용하게 되죠. 

문제는 첫 달 중개비만 받으면 되는데, 과외중개소에서 부모님과 과외선생님을 이간질을 시킨다고 합니다.
즉, 부모님에게 전화해서 "정말 좋은 선생님이 나타났다" "지금 과외선생님 실력이 별로다" 등 
한달 밖에 되지 않은 과외선생님을 교체하라고 권유 하는 것 입니다.

결국, 과외를 하는 대학생은 아무 돈도 못 받고 자신이 실력이 없어서 잘렸다고 자책을 합니다.
그리고 다시 중개소에서 연결해주는 과외를 하다가, 또 다시 잘리는 것 이죠.
몇 달 동안 무료 봉사 과외만 하다가, 나중에서야 자신이 속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런 중개소의 만행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첫 달 50%, 두번째 달 50%를 요구하시고 
무엇보다 부모님과 충분히 이야기를 하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간혹 어떤 학생들은 과외연결이 되면 중개소를 배제하고 부모님과 직접 계약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나쁜 중개소와 똑같은 행동을 하는 것이 되겠죠.






지금까지 과외 구하는 방법 및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외를 통해서 쉽게 돈을 벌다 보니, 이에 빠져서 자신의 경력을 망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학업에 방해받지 않을 정도로만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최근 많이 볼 수 있는 과외중개소를 통해서
과외를 구하실 때는 필히 조심을 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