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처럼 블로그를 점심이 되어서야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방문자가 300명???? 평소보다 방문자가 약 60~80%가 줄었습니다.
유입경로를 살펴보니 전부 다음과 야후 쪽 방문자이고, 네이버에서 전혀 유입이 없었습니다.
네이버에 들어가서 제 글을 검색하여 보았지만, 어떤 글도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말로만 듣던 '검색제한'을 당한 것 입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제한을 당한 것 인지 아는 방법은
1. 네이버에 블로그 검색을 하고   2. 더보기 클릭하여 출처에서 특정출처만 검색란 체크
3.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어 확인합니다.


검색결과가 없다면, 블로그가 검색제한을 당한 것 입니다.


포스트가 몇 개가 검색이 안되거나, 늦게 되는 경우는 있었지만,
블로그가 통째로 검색이 안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 당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이유 때문에 블로그 검색 제한을 한 것 일까?" 생각하여 보았습니다.


1. 저작권 위반, 스팸 포스트

블로그 초반에 신문사 사진을 인용하기는 했지만, 그 후로는 클린 자료로만 사용하고
이제는 거의 대체하여 문제될 부분이 별로 없습니다. 저작권에서 가장 안전한 블로거 중에 한명이라고 생각 ^^;;

자동화된 툴 등을 사용하여 스팸성 글을 보내면  계정취소까지 당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를 사용하는 방법도 모르니 상관없는 사유 입니다.


2. 금칙어 포스트

제가 최근 사건 뉴스 기사를 분석하여 이를 형법적으로 어떻게 되는지를 연속적으로 썼습니다.
(속인주의, 속지주의, 공동정범 등등)

주로 여성범죄다 보니, 이른바 19세 이상만 검색화면에서 볼 수 있는 글을 썼습니다.
제목과 내용에 특정 단어가 반복되고, 여러가지 판례를 인용하다 보니 무한 반복되는 성향이 있었습니다.

전에는 구글광고 확인여부 때문에 금칙어 포스트를 자제했었는데, 현재는 제가 쓰고 싶은 글을 자유롭게 쓰다보니
이런 일이 발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은?

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은 놀랍게도 "RSS 피드등록이 되지 않았다" 라는 이야기 였습니다. -_-;;
이전에는 그냥 수집했었는데, RSS 피드등록이 되지 않아 사라졌다 라는 이야기.
포스트나 스팸 등의 문제는 전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다시 확인해보니 분명 검색등록과 피드등록을 함께 했었고,
이에 대한 메일도 발신수신도 했었는데,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쨋든, 다음주에 정상화가 된다고 하네요. @.@



네이버 검색제한 해결방법

귀책사유 없는(자신의 잘못 없는) 검색제한을 당하는 경우는 고객센터에 메일과 전화를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http://help.naver.com/customer/index.nhn (네이버 고객센터)
여기 링크로 들어가서, 도움말 메일문의-검색결과 문의를 통해서 메일을 보내거나 서비스 오류로 신고하셔도 됩니다.




전화를 할 수도 있는데, 1588-3820   으로 전화하시고 3번- 1번 을 누르시고 상담원과 이야기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바로 해결되지는 않고 시간이 오래 소요됩니다. (메일문의와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여전히 검색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위력, 포털에 종속적인 블로그의 처지를 새삼 느꼈습니다.
그리고 검색제한되는 이유를 한번 검색하여 보니, 정말 다양한 이유들을 블로거들이 추측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갑자기 검색제한을 당하는 분도 몇 분 계시고요.
심지어는 서로 다른 IP에서 로그인하여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 검색순위에서 내려간다는 이야기도 -_-;; ㅎ 
(정확한 이야기가 아니라, 다들 추측하는 것 입니다. ^^; 오해하지 마세요)


이번 일의 원인은 RSS피드등록이 되지 않았다는 답변이었지만, 
아무래도 금칙어 제목 내용 포스트가 급증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제멋대로 생각하여 봅니다. ^^;;
사실 형법 분야의 자세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많이 하려고 했었는데, 당분간 자제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꼭 주의하세요. ^_^;;
네이버에서 오셨던 분들은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_ _)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