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상담비용이 얼마인지가 소송을 준비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에 하나 입니다.
이는 소송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는데, 상담비용이 비싸면 그냥 포기하려는 모습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실제 변호사 상담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무료 상담이라는 말은 믿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변호사 상담비용은?

실제 변호사 상담비용은 천차만별 입니다. 금액이 얼마인지는 들어가는 사무실마다 다르다는 이야기 입니다.
우선 법률 상담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화 법률상담



ARS 전화를 이용한 법률 상담 입니다.
변호사 이력과 단축번호가 있어서, 원하는 변호사와 통화할 수 있습니다.
전화 상담 비용도 사무실마다 다르지만, 대략 변호사 상담비용이 30초당 2500원에서 3000원 정도 합니다.
전화 한 통화로 답을 얻을 수 있다는 시간과 노력이 절감되고, 무엇보다 프라이버시가 보장이 되기 때문에
편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성급하게 전화하면 논점에서 이탈되어 횡설수설하다가 오히려 비용은 증가할 수 있고,
부정확한 답변도 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메일 법률상담



이메일 법률 상담은 전화상담과 비슷하게, 프라이버시가 철저하게 보호된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문서를 파일첨부를 통해서 보낼 수 있기에, 글만 잘 써서 보낸다면 보다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상담비용은 법률사무소에 따라서 다릅니다. 엄청난 차이는 나지 않지만 1~6만원 사이가 보통 입니다.

단점은 내용을 잘 쓰지 못하거나, 중요사항을 빼먹거나, 혹은 궁금한 점이 있어도 '피드백' 이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로, 추가비용을 내야 한다는 말이죠. 물론, 전화상담과 같이 하여 보완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인터넷 법률상담

인터넷 상담이란 대부분 무료법률상담을 말합니다. 각 법률사무소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서 문의하는 것으로,
비용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무료상담은 언제 답변이 달릴 지 알 수도 없고, 아예 답변을 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답변이 달려도 매우 짧고 간단한 답변이 많이 달립니다.
시간에 구애없이 '승소여부' 정도만 알고 싶다면, 인터넷 상담을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현지 방문 상담

변호사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만나서 하는 변호사 상담비용은 최소 10 ~ 20만원 정도 듭니다. 업체마다 천차만별 입니다.
무엇보다 변호사를 직접 보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고 확실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지 상담의 경우, 변호사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법률 사무소 사무장급이 상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가격은 당연히 조정되고, 사무소에 따라서는 무료 상담을 해주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상담시 주의사항

전화,이메일 상담의 경우에 반드시 조금이라도 공부를 하시고, 질문내역을 정리하여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급하게 상담을 받았다가는 원하는 답은 찾지 못하고, 돈만 날리게 됩니다.
현지 방문 상담의 경우에도 최대한 증거나 상황을 말해주는 서류를 모두 준비해서 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내용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에게 유리한 것 뿐 만 아니라, 불리한 것도 말해야 합니다.
간혹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은 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상담을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한 변호사의 말을 너무 신뢰해서도 안됩니다. "100% 승소합니다" "돈을 훨씬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등등 
달콤한 유혹의 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번의 상담을 통해서(무료 상담 포함해서) 비슷한 결론이 나오면, 그 때 상담내용을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싸고 질 좋은 것은 별로 없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싸고 질 좋은 것은 별로 없습니다.
변호사 상담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너무 비싼 것도 좋지 않겠지만, 너무 싼 것은 그만큼 상담내용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간단하게 돈을 빌려주고 돈을 받는 것처럼' 결과가 명확한 사건이면 모를까, 복잡한 사건은 직접 찾아가서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이메일이나 전화 상담, 인터넷 상담을 하게 된다면, 최소 자신이 찾아보고 공부를 하고 문의를 해야
변호사 상담비용을 줄이고 최대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