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사회2011. 3. 15. 07:30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시에 블로그나 미니홈피 주소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sns인 트위터 주소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죠.

그런데, 취업준비생이나 입사지원자들은 가볍게 생각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점점 지원자의 블로그, 미니홈피, sns 등을 확인하는 비율이 높아져 가고 있고,
특히 당락에 영향을 주는 가점 혹은 감점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 한번 잘못 올렸다가 탈락'
'미니홈피, 취업시에는 관리해야' 


이처럼 지원자들을 무섭게 하는 글이 있는 반면에,
'블로그 잘 관리해서 취업 성공' 이라는 뉴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취업 준비시에는 블로그, 미니홈피, sns 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블로그, 미니홈피에 쓰지 말아야 하는 글


기업 인사담당자를 말하는 블로그, 미니홈피 등을 확인하는 이유 (인쿠르트 설문조사 결과)


취업시 블로그, 미니홈피에 절대 쓰지 말아야 하는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정치 관련 글 입니다.
특히 비판적인 의견이나 진보적인 사상에 대해서 쓰는 것은 사실상 금기시 되는 사항 입니다.
(이는 면접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정치적 의견을 물었을때 대부분 기업에서는
진보 쪽 보다는 보수적인 답변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타인에 대한 지나친 비난, 야한 사진, 선정적인 사진, 엽기적인 글이나 내용등은 삼가해야 할 것 입니다.
기업에서 지원자의 블로그, 미니홈피를 확인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 입니다. 


사상검열이나 정치검열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한국사회에서 이 점을 바꾸기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 너무 블로그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마다 특성이 있지만, 사실상 이력서나 자소서를 매우 자세하게 보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3분 입니다. 
수많은 지원자들의 블로그를 일일히 확인할 수도 없고, 블로그안에 있는 글들을 다 살펴볼 수도 없죠.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블로그, 미니홈피, sns 주소 등을 적지 않는 것 입니다.
기업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에 블로그나 홈피 주소를 요구하는 경우에도
필수입력란이 아니기 때문에 적는 칸이 있다고 하여도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또한, 블로그, sns 등을 기업에서 요구하는 경우는 보통 IT 계열 회사나 유통기업에서 입니다.
사람인맥을 중시하는 직무나 마케팅 직무에서도 자주 요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ex. 카드사에서 대인관계가 넓은 사람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미니홈피 주소를 요구하는 경우)

하지만, 대부분 기업 이력서나 자소서에 이를 적는 칸도 없고, 기재해야 하는 이유도 없습니다. 


※ 직무와 관련된 경우에만 블로그, 미니홈피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파워블로거나 유명 미니홈피를 관리하고 있다고 하여도 지원 직무, 희망 직무와 블로그가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 취업에 플러스 되는 요인이 되고, 간혹 이력으로 인정되기도 하는 것이죠.
전혀 자신의 직무와 상관없음에도 자기소개서에 블로그, 미니홈피를 적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꼭 적어야 한다면!!

극소수이지만 일부 기업, 특정 직무에서 반드시 블로그, sns 주소등을 적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미리 문제가 될 수 있는 글·댓글을 삭제하고, 글을 업데이트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한 문제성 글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제 2블로그, 즉 새로운 계정을 하나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개인용 버전과 업무용 버전을 따로 운용하는 것이죠.

만약, 매우 자세하게 보는 기업이 있다면, 메일주소나 블로그 주소 등도 새롭게 하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미니홈피, sns 등을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새롭게 평가받을 수 있는 분야이지만, 특정 기업과 직무에서만 쓰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점.
직무와 관련된 경우에만 적으시고, 기재하지 않으셔도 무방하다는 점.
그리고 꼭 적어야 하는 경우에는 어느정도 관리를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D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