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을 등록한 후에 광고를 넣어도 되는 것일까요? 

특정 주제로 쓴 링크프라이스 같은 제휴광고에는 검색제한이 된다는 고수분들의 글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토렌트' 'p2p' 를 주제로 한 글에 '제휴광고' 가 들어가 있으면,
검색자체가 안되고, 향후 검색제한을 받을 수 있고 심하게는 계정취소까지(?) 당할 수 있다는 글도 얼핏 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글을 광고없이 써서 '상위권 노출'을 시키고, 후에 글 내용을 약간 수정하여 '광고'를 넣어도 괜찮을까요?
이런 경우 포털에서 바로 인지하여 제한을 할 수 있는지, 아니면 타 게시물 검색에 영향은 있는지 등 각종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물어보기는 그렇고, 궁금하기는 하는데 알 수 가 없는....그래서 직접 한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보통 제 2의 블로그를 만들어서 실험을 해본다고 하지만, 그럴 시간이 없어서 

그냥 바로 이 블로그에 적용해보았습니다.


실험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한 키워드를 주제로 한 링크프라이스 광고를 수정해서 넣기
2. 일반적인 키워드 주제로 한 링크프라이스 광고 넣기
3. 구글 링크(글자) 광고 새로 추가하기


결과는?






1. 제한 키워드를 주제로 한 링크프라이스 광고 넣은 경우 

상위 검색노출되어 있는 글을 수정해서 넣어보니 약 3일간은 그대로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4일째 되는 날 바로 검색에서 아예 사라져버렸습니다. 후순위 노출도 아닌 그 포스트 관련해서는 검색제한이 된 것 이죠.
모든 포털 사이트에서 사라진 것이 아니라, 사이트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2. 일반적인 키워드를 주제로 한 링크프라이스 광고 넣은 경우

아무 변동 없습니다. 그대로 검색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구글 링크 광고를 추가한 경우

역시 아무 이상 없습니다.




결   론

포스트를 등록 후에 수정하여 광고를 넣은 경우, 포털사이트에서는 바로 이를 감지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매우 일반적인 제휴광고를 넣거나 구글광고를 추가한 경우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한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에는 조만간 제재를 당하게 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에 제한을 두는 것은 '불법성'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막상 파워링크나 스폰서 링크라는 이름으로 첫번째 노출되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수익' 과 관련되어 있지 않나 하는 느낌도 듭니다. 블로그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으니까요.
여기에 관련 게시물의 범람도 큰 이유가 될 것 입니다. 첫번째 페이지에서 노출만 막고 있는 상황이고,
2~3페이지 넘어가면 바로 제한키워드를 주제로 한 글들을 많이 볼 수 있는 실정입니다.

이유가 어찌되었든, 포털사이트에서 제한 키워드로 
글을 나중에 수정해서 광고를 넣으면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게시물에 대해서만 제재가 가해졌고, 경고메일 같은 것은 오지 않았지만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절대 해서는 안 될 것 같네요.






검색노출은 기본적으로 포털마다의 내부 룰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결정되지만,
분명 특정 키워드 관련해서는 수동적인 조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는 어느정도 블로그 내용을 신뢰해서 1순위로 올려준 것 일텐데,
후수정을 통해서 광고를 넣은 행위가 포털 측에서는 기분이 나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면서, 그리고 그 후에 새로운 글 노출은 아무 이상없이 제대로 반영해준 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검색 1순위 글을 수정하여 '제한 키워드' 광고를 넣으니 3일간 약 만원정도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글 1개로 이정도의 수익이니 '키워드' '검색노출'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대목 입니다.
불법은 아니지만, 편법을 사용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 수익은 제가 후원을 하고 있는 아동에게 기부하는 것으로 사용 하겠습니다. (_ _)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