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사회2011. 4. 19. 07:30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가산점이 붙을 수 있는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 : 인터넷에서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하거나 신문·광고에서 이 자격증만 있으면 100% 합격 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 경우에는 자격증 광고인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세요!!



우선,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을 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하시는 기업, 직무에 나온 '취업공고'를 보셔야 합니다.
취업공고에서는 구체적으로 특정 자격증을 가진 경우에 '가산점' 준다고 명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한 기업의 취업공고


금융권의 경우에는 공인회계사, 세무사, CFA 자격증 등을
기계쪽에서는 옹접기사, 선반기능상 등, 금속은 금속기사, 전기기사, 건축분야는 건축기사 .
이렇게 각각 분야에 따라서 요구되는 자격증이 제 각각 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무작정 자격증을 따서는 안되고 확실히 자기 분야를 정하고 관련 자격증을 따셔야
성공적인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따는 자격증들이 얼마나 취업에 도움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컴퓨터 자격증

가장 많이 따는 자격증이 바로 컴퓨터 자격증일 것 입니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mos 자격증, ITQ 자격증.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이 주어지는 정보처리기사,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등등
다양한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기업에서도 취업공고시에 이러한 자격증 보유자 내지 워드-엑셀 문서작성능력 소지자를 우대한다고 명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 자격증의 영향력은 미비한 편 입니다. (물론, 있어서 나쁜 것은 없습니다)
고졸 신입사원의 경우에는 일정 영향력이 있지만,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에는 컴퓨터 자격증은
'행정' 업무 분야에서만 일정 가산이 있습니다.


2. 한자능력시험, 국어능력시험, 국사능력시험

컴퓨터 자격증 다음으로 가장 많이 따는 자격증이 바로 한자능력시험 일 것 입니다.
요즘에는 대학교에서 컴퓨터 자격증-어학- 한자 자격증 등을 따야 졸업을 할 수 있는 '졸업인증제'를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무적으로 많이 쓰여지지 않는 자격증이 바로 한자, 국어, 국사 자격증이라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다니는 대학교에서 반드시 따야 하는 자격증이 아니라면, 굳이 자격증을 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한자능력시험, 국어능력시험, 국사능력시험의 경우에는 공기업이나 공단, 혹은 특정기업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공인중개사, 노무사

공인중개사는 국민자격증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취업구직자에게는 조금 생소한 자격증 입니다.
법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노력만 한다면 얼마든지 획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20대 초중반에 획득하신다면, 인사·총무, 관리, 법무 등의 분야에서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와 조금 비슷한(?) 자격증으로 노무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노무사의 경우에는 대기업-중견기업에서 특히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역시 젊은 나이에 따신다면 취업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분야-직무에 핵심적인 자격증이라면 반드시 따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큰 변별력이 없는 자격증을 획득하려고 허송세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자극적으로 '100% 취업이 된다' 는 식의 자격증의 경우에는
그 자격증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고, 전망은 어떻게 되는지 명확히 알아보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취업난 속에서 자격증 장사가 극성을 부리고 있기 때문에, 현명한 판단을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적은 노력으로 딸 수 있는 자격증에는 쉬운 만큼 메리트(장점)가 많을 수 없겠죠?




Posted by 눠한왕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