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동거계약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연히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동거계약서를 보고, 한번 수정해서 올려봅니다.^^;) 동거계약서는 '동거' 시에 만약의 사태를 위하여 작성하는 것 입니다. 물론, 이를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결혼과 다르게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끼 때문에 계약서를 통하여 보호받을 가능성을 높이는 것 입니다.
동물끼리의 동거에도 법이 필요하다고 하죠?
동거계약서 양식
동거계약서의 양식은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당사자가 자유롭게 그 내용을 정할 수 있습니다.
동거하는 양 당사자의 인적사항과 서명-날명을 하시고, 동거계약의 내용은 자유롭게 '권리와 의무' '동거 계약이 파기되는 경우 손해배상 및 문제점' '재산분배' 등의
현황을 적으시면 됩니다.
권리와 의무라는 것은, 예를 들어서 '청소는 남자가 하고, 빨래는 여자가 한다' '방은 각방을 쓰기로 한다' '차는 1/2씩 사용하기로 한다' 등등 서로 합의하여서 재미있게(?)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동거계약도 계약으로써 일방적으로 파기되는 경우에는 손해배상 및 위자료 등의 조항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동거가 끝나는 경우에 사생활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비밀보호의무'를 넣을 수도 있고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재산현황과 재산분배' 에 관한 내용 입니다. 동거라는 것이 오래 지속된다면 좋겠지만, 금방 헤어지게 되거나 안좋게 헤어지는 경우에는 재산 문제로 결별 후에도 싸우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냉장고, 세탁기, TV, 침대 - 남자, '전자렌지, 책상, 컴퓨터- 여자' 등 재산 목록표를 확실하게 명시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인터넷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동거 후 싸움이 자신의 물건을 가져가서 돌려주지 않는 경우라고 하죠?